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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5. GA4 계정 구조

by BAESY 2024. 4. 17.

이전시간에는 GA4 가입과 헤드태깅을 실습하였습니다.

GA4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 내가 사용하고 있는 계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알고

각 기능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진행하는 것이 선행되어야합니다.

 

오늘은 GA4 계정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GA4 계정구조

GA4 계정 구조

1. Google 계정

이전 실습에서 확인했듯 GA4 계정은 구글 계정만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구글 계정이 GA4계정 최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2. GA 계정(Account)

GA계정과 구글 계정은 다른 것입니다. 구글 계정을 통해 GA에 계정을 생성하였을 때 생성되는 계정(Account)입니다. GA4 계정 구조 최상단에 위치하며 보통 계정 하나에 회사 하나가 담겨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담으로 '계정' 이란 광고를 운영을 위한 브랜드의 집합체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대행사에서도 '회사의 광고를 대행한다, 운영한다' 라는 말보단 'OO계정 운영' 이런 방식으로 워딩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속성(Property)

대체 왜 property가 속성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속성은 추적 코드가 발급되는 단위, 추적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단위입니다. 즉, 데이터의 수집, 분석이 속성 단위에서 이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웹 사이트 별로 속성을 각 운영하여 추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 100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4. 데이터 스트림

속성 내에 위치하며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스를 말합니다. 속성 내에 있는 계층구조로 웹사이트에서 속성으로 이어지는 데이터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웹, 앱에 대한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여 플랫폼 내 사용자 행동을 비교, 통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
[GA4] 1. 트래킹 툴에 대한 이해와 GA4
[GA4] 2. GA4 사용 이유와 주요 변경점
[GA4] 3.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GA4] 4. GA4 가입과 헤드태깅을 통한 gtag 삽입

[GA4] 5. GA4 계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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