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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Advertising/Book Review

[마케팅 책]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_홍성태 교수의 특별한 경영수업_3 브랜드 컨셉을 유지하는 볼보(VOLVO) 마케팅 사례

by a_mine 2024. 3. 18.

 

“어떻게 해야 세월이 흘러도 브랜드가 한결같아 보일까?”

 

어떻게 해야 세월이 흘러도 브랜드가 일관성 있게 유지될까?
브랜드는 매출이 하락하거나 현재 트렌드와 부합하지 않는 컨셉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브랜드 컨셉을 변경하는 것은 기존 고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브랜드 컨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컨셉을 전달하는 전략을 수정하는 사고가 필요하다.

 

매출 하락이나 브랜드 컨셉의 오래된 느낌은 기업이 일반적으로 브랜드 컨셉을 변경하려는 시기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브랜드인 '볼보'는 매출이 감소하자 '안전' 컨셉 대신 멋진 디자인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려 했었고, 이 글을 쓰며 사진을 찾아봤을 때도 멋진 디자인이었지만 'SC90' 디자인은 판매량이 부진했다.


이는 이미 사람들이 '안전'이라는 키워드로 볼보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컨셉으로 차별화할 수 없을까
볼보는 차의 '튼튼함'에서 사람들의 '안전'으로 컨셉을 차별화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조 강국 이미지를 강조하고, 안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홍보했다.
결과적으로 SUV 타입의 튼튼한 모습을 강조한 XC900이 출시되자 판매가 증
다시 말해, 컨셉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전략만 조정했다.

볼보 Volvo XC900



따라서, 브랜드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싶다면 매출 부진 등 문제 발생 시 컨셉 자체를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컨셉을 전달하는 전략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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