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틱톡과 유튜브가 주도한다. 글로벌 소셜 앱 시장, 19% 성장세 기록
지난해 전 세계 소셜 앱 수익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틱톡이 글로벌 수익 1위를 차지했고, 한국에서는 유튜브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렸다.
✅ 45억 달러 돌파한 인앱 구매 수익
센서타워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셜 앱의 인앱 구매 수익이 다운로드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분기 소셜 앱 인앱 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5억 달러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2023년 2분기부터 2024년 1분기까지의 총 수익은 170억 달러에 달했다.
✅ 틱톡, 인앱 구매 수익 20억 달러 돌파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틱톡의 인앱 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2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인스타그램은 구독 증가 덕분에 수익이 230% 증가하여,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 국가별 소셜 앱 수익 순위는?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소셜 앱 수익 순위를 보면 틱톡의 성과가 눈에 띈다.
- 전 세계, 미국, 유럽, 중국, 동남아에서 수익 1위를 기록
- 한국, 일본, 중남미에서도 상위권을 차지
틱톡의 인앱 구매 수익 분석
틱톡은 '왓츠앱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주요 소셜 앱과 비슷한 다운로드 수를 보이지만, 인앱 구매 수익에서는 다른 소셜 앱을 압도하고 있다. 2024년 3월 틱톡의 인앱 구매 수익은 4억 5000만 달러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 한국은 그래도 '유튜브'
한국 소셜 앱 시장에서 틱톡은 수익 순위 3위, 수익 성장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유튜브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한국 시장에서 수익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에서는 아이돌 소셜 앱 ‘리슨’이 상위권에 진입해 주목받았다.
👉 중국과 일본 시장에서 틱톡 1위
틱톡은 중국과 일본 소셜 앱 시장에서 수익 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일본에서는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누적 인앱 구매 수익은 140억 달러를 넘어서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비게임 앱이 되었다.
✅ 지역별 수익 비중 분석
틱톡의 전 세계 인앱 구매 수익 중 중국 iOS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하며, 미국과 유럽이 각각 20%와 15%를 차지하고 있다. 다운로드 수는 중남미가 18%, 중국 iOS와 미국이 각각 12%와 8%를 차지했다. 중국 iOS 시장의 1회 다운로드당 평균 결제 금액은 약 11달러로, 미국의 6.4달러, 유럽의 2.7달러보다 높았다.
'Marketing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클립(Clip) 1분기 목표 성과 초과달성! 유튜브 점유율에 영향 미치나 (3) | 2024.07.05 |
---|---|
스푼라디오, 2분 내외 숏폼 드라마 플랫폼 '비글루' 출시 [데일리 마케팅_뉴스] (0) | 2024.07.03 |
유튜브, VPN 이용한 프리미엄 우회 사용자에 대해 강제 구독 취소. 국가별 가격표 정리 (데일리 마케팅_뉴스) (0) | 2024.06.26 |
2023년 한 해 콘텐츠 알고리즘 추천 약 70%가 만족. 긍정, 부정적 반응 분석[데일리 마케팅_뉴스] (0) | 2024.06.25 |
11번가 5월 월간활성사용자 830만 명으로 100만명 증가! 업계 2위? [데일리 마케팅_뉴스] (1) | 2024.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