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10명 중 7명이 만족 그렇지만 가치 편향·개인정보 유출 우려도 함께
지난해 포털(네이버, 카카오 등) 뉴스와 유튜브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용자 2명 중 1명은 알고리즘 때문에 가치 편향과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모습도 보였다. 정부는 알고리즘의 공정성·투명성 등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검토해 이용자 보호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 이용 의향
20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알고리즘 추천 뉴스 서비스에 대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률은 68.3%로 전년(70.4%) 대비 소폭 하락했다. 유튜브 알고리즘 서비스 지속 의향 응답률은 전년과 동일한 68.5%로 나타났다.
✅ 긍정적 기대와 부정적 우려
포털 뉴스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의 경우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68.9%)와 '유용하다'(67.2%) 등의 긍정적 기대가 '가치 편향 유발'(49.9%)과 '개인정보 유출 우려'(46.5%) 등의 부정적 기대보다 전반적으로 높았다.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71.2%)와 '유용하다'(66.5%) 등의 긍정적 기대가 '가치 편향 유발'(51.0%)과 '개인정보 유출 우려'(45.5%) 등의 부정적 기대를 상회했다.
✅ 알고리즘의 윤리적 책무
응답자들은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해야 할 윤리적 책무로 '알고리즘의 콘텐츠 선별 기준 공개'(62.9%, 중복 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방통위는 전년 대비 9.0%포인트 상승한 수치라며, "추천 알고리즘 작동 방식에 대한 이용자들의 알 권리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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