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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News

2023년 한 해 콘텐츠 알고리즘 추천 약 70%가 만족. 긍정, 부정적 반응 분석[데일리 마케팅_뉴스]

by a_mine 2024. 6. 25.

알고리즘 10명 중 7명이 만족 그렇지만 가치 편향·개인정보 유출 우려도 함께

지난해 포털(네이버, 카카오 등) 뉴스와 유튜브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용자 2명 중 1명은 알고리즘 때문에 가치 편향과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모습도 보였다. 정부는 알고리즘의 공정성·투명성 등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검토해 이용자 보호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 이용 의향
20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알고리즘 추천 뉴스 서비스에 대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률은 68.3%로 전년(70.4%) 대비 소폭 하락했다. 유튜브 알고리즘 서비스 지속 의향 응답률은 전년과 동일한 68.5%로 나타났다.

✅ 긍정적 기대와 부정적 우려
포털 뉴스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의 경우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68.9%)와 '유용하다'(67.2%) 등의 긍정적 기대가 '가치 편향 유발'(49.9%)과 '개인정보 유출 우려'(46.5%) 등의 부정적 기대보다 전반적으로 높았다.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71.2%)와 '유용하다'(66.5%) 등의 긍정적 기대가 '가치 편향 유발'(51.0%)과 '개인정보 유출 우려'(45.5%) 등의 부정적 기대를 상회했다.



 알고리즘의 윤리적 책무
응답자들은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해야 할 윤리적 책무로 '알고리즘의 콘텐츠 선별 기준 공개'(62.9%, 중복 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방통위는 전년 대비 9.0%포인트 상승한 수치라며, "추천 알고리즘 작동 방식에 대한 이용자들의 알 권리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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