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광고 업계가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확인 가능한 데이터가 쌓인다는 것입니다. 누구 말처럼 '숫자로 얘기'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림으로서 광고의 효과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다음 발걸음을 위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일이 중요해졌죠.
이제는 더 나아가 데이터가 범람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소위 디지털 마케터라고 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원하는 데이터를 식별하고, 찾아내고, 가공하고 다음 움직임을 결정하고 실험하고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맡게 되었습니다. 머리아픈 일이 더 머리아파졌지만, 죽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기술 진화 속도는 빨라지고 있고, 일련의 과정을 도와주는 도구는 점점 고도화되고 있으니까요.
2. 트래킹 툴이란
디지털 세상 속에서 수 많은 유저는 자신의 흔적을 남깁니다. 가지고 있는 기기의 고유 ID, 유저가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생기는 작은 텍스트 파일인 쿠키, 각 기기의 ADID, 위지 정보 등 유저를 대략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조각들을 남기게 됩니다. 트래킹 툴은 이 유저가 남긴 조각들, 즉 유저의 행동 데이터를 모아 사용자의 행동, 방문 데이터를 추적하고 광고의 성과 지표를 측정하는 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이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최적화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 유저 트래킹의 중요성
좋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것. 원론적이고 좋은 이야기입니다. 그치만 광고, 그냥 뿌려놓으면 안 될까요? 이런 번거로운 작업을 거치는 근본적인 이유는 뭘까요?
흔히 Paid 미디어를 쓰는 마케팅, 성과를 올리는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원리는 광고 노출량, 클릭수, 유저 유입, 일정 액션, 최종 전환 등 지표에 대한 비용 정산을 하는 것입니다.
얼마 써서 얼만큼 성과 냈는데?
가 주요 골자인 것이죠.
데이터 기반으로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고 최적화를 한다는 것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는, 그것도 매우 드라마틱하게 줄일 수 있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아날로그 시절의 광고 지면은 주로 신문, 잡지, 라디오 등었습니다. 매스 타겟을 대상으로 도달 범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지만 유저의 행동이 마케팅 성과로 기여되는지 측정할 수 없었죠. 하지만 데이터의 축적과 분석은 효율적인 범위에 효율적인 유저들을 골라 맞춤 광고를 가능케하고,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 왜 Google Analytics4?
우리는 트래킹 툴 중 하나인 Google Analytics4에 대한 학습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왜 GA4를 공부해야 할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다.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타 구독제인 툴과 다르게 누구든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사용과 실습이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한계가 있지만, 개인이 학습하기에 충분합니다.
2. 앱+웹 통합 분석이 가능한 툴
유저 획득 경로가 다각화되는 시점에서 앱+웹틀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쿠키리스 시대에 대응하는 툴
쿠키 수집이 중단됨에 따라 트래킹의 정교함에 큰 이슈가 생겼지만, 플랫폼이 Google이 제공하는 툴인 da4는 다양한 방식으로 쿠키 수집 중단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4. 가장 기본이 되는 툴
다양한 회사에서 다양한 트래킹툴을 사용하지만, GA4로 트래킹에 대한 이해도를 쌓아놓는다면, 다른 툴을 이해하기 수월해집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GA4 학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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