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목적
1. 고효율 매체 → 어떠한 매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지
ex) 페이스북, 인스타,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톡, 트위터 등
2. 고품질 유저 → 어떠한 사람들이 품질이 높은지
ex) 여성, 남성 / 연령대 등
3. 고관여행동 → 어떠한 행동이 많이 기여하는지
ex) 메인배너, 장바구니, 리뷰에 따른 전환율 분석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전 비즈니스의 목표를 정확히 명시하고 시작하는것이 더 좋다!
OKR: 캠페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
ex) 매출 증대, 충성 고객 확보, 활성 사용자 확보, 앱 설치 등
KPI: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 가능한 수치
ex) 결제 완료 수, 회원가입 수, 앱 설치 수
쇼핑몰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OKR: 쇼핑몰 매출 증대
KPI: 매출액, 결제완료수
이러한 목표를 달성 하기위해서
소비자들은
메인페이지→ 상세페이지 →장바구니페이지 →결제완료페이지
의 여정을 거쳐야합니다.
각 페이지에서의 매체, 유저, 행동을 분석 한 뒤에 이에 맞게 개선하여 전환율을 끌어올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A기본설정
계정 : 브랜드를 나누는 단위
속성 : 플랫폼을 나누는 단위
보기 : 필터에 의해 정의
보기와 필터 셋팅
데이터 수집 처리 및 세션 설정
*설정(관리자) > 속성 > 추적 정보 >
데이터 수집 ( 구글애즈와 연동하여 정보 수집 )
데이터보관 ( 얼만큼의 기간동안 보관할지)
세션설정( 이벤트 발생시키는 상호작용 작용 시간 셋팅값)
* 인구통계 관심분야 보고서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잠재고객 > 인구통계 > 연령 → 사용
으로 셋팅해줍니다.
* 설정(관리자) > 속성 > 추적 정보 > 자연 검색 소스
검색엔진을 구별하기 위하여 + 검색엔진 추가를 통하여 세팅해줍니다.
예를들면
채널 리포트와 UTM
획득 > 소스/ 매체 리포트를 통하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어떠한 소스와 매체로 들어왔고 어떠한 행동을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디를 통하여 랜딩페이지에 유입이 되었는지 알아야 더욱 효율적인 광고매체와 광고시안을 제작할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저희 광고의 소재와 매체를 쉽게 알아 보기 위한 utm(urchin tracking module)으로 이름표를 붙여줄, 즉 url매개변수를 생성하여 더욱 효육적으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게됩니다.
website url : 광고 집행할 때, 이어지는 랜딩페이지
campaign source: 광고 집행 소스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등)
campaign medium: 광고 집행 매체 (배너, 디스플레이, cpc, cpi등 )
campaign name: 광고시안의 이름
campaign term: 파워링크, 검색광고등 집행 시 해당 키워드 (페북은 키워드 광고가 아니므로 비움)
campaign content: 이미지, 영상등의 분류
목표셋팅: 보기 -> 목표 -> +새목표
보기의 필터 혹은 맞춤 도구 및 자산등의 메뉴얼로 맞춤보고서를 셋팅 할 수 있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는 4가지 유형의 목표를 셋팅하는 가운데 특정상호작으로 전환을 발생시키는 가장중요한 는 이벤트 목표를 위해서는 사이트의 코드를 수정하거나 구글태그매니저(GTM)을 이용해야합니다.
저희는 개발자수준의 코딩지식이 없으므로 구글태그매니저를 이용하여 이벤트 목표를 셋팅하고 추적해야겠죠?
다음포스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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