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Date().getTime(),event:'gtm.js'});var f=d.getElementsByTagName(s)[0], j=d.createElement(s),dl=l!='dataLayer'?'&l='+l:'';j.async=true;j.src= 'https://www.googletagmanager.com/gtm.js?id='+i+dl;f.parentNode.insertBefore(j,f); })(window,document,'script','dataLayer','GTM-5ZMD4VM'); '2024년' 국내 10대 청소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보다 많이 사용한다. [데일리_마케팅 뉴스]
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News

'2024년' 국내 10대 청소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보다 많이 사용한다. [데일리_마케팅 뉴스]

by a_mine 2024. 8. 1.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만 19세 이하 스마트폰 이용자의 인스타그램 총 사용시간이 9411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카카오톡의 4821만 시간보다 약 2배 더 많은 수치로,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 10대를 '제외'한 연령대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
10대 이하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에서는 모두 카카오톡의 총 사용시간이 인스타그램을 앞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카카오톡이 모든 연령대에서 널리 사용되는 반면, 인스타그램은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더 인기를 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 증가 추세
지난해 12월의 9078만 시간과 비교했을 때,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은 6개월 새 3.7%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만 19세 이하의 카카오톡 총 사용시간은 7.6% 감소했으며, 페이스북은 44.1% 급감했습니다. 유튜브 또한 4.2% 감소했습니다.

👉 인스타그램의 인기 요인
청소년들 사이에서 텍스트 중심의 카카오톡 대신 동영상과 사진을 중심으로 하는 인스타그램의 선호도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이 2021년 출시한 숏폼 서비스 ‘릴스’는 중독성이 강해 10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10대 청소년들이 인스타그램을 선호하는 이유와 그 영향력에 대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