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혁신이 빠르게 진화하며, 2025년은 또 다른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AI, 개인화, 기술 발전이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면서 마케팅 전략은 더욱 세밀하고 복합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13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1. 고객 여정 최적화
구매자 여정에 맞춘 채널 다각화가 중요하다.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에서 영감을 얻고, 검색 엔진과 거대 언어 모델(LLM)을 통해 정보를 조사한 뒤 리뷰와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참고해 구매를 결정한다.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2. AI 기반 SERP 포화
AI가 개인화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를 강화하며, 검색은 멀티모달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고객 의도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며, AI 오버뷰에 노출되기 위한 세심한 콘텐츠 큐레이션이 요구된다.
3. 스키마와 시맨틱 검색
AI 중심의 검색 환경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스키마와 지식 그래프 구축이 필수다. 깊이 있는 스키마를 통해 검색 엔진과 LLM이 올바른 데이터를 인식하게 해야 한다.
4. 기술 스택 개선
브랜드는 콘텐츠 검색과 고객 확보를 위한 기술 스택을 최적화해야 한다. 비전 검색, 페이지 속도 개선, 기술 SEO 등이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5. 디지털 에셋과 데이터 관리
이미지, 콘텐츠, 동영상 등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하여 일관된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이다.
6. 콘텐츠 품질과 권위
AI 생성 콘텐츠의 증가로 인해 권위 있고 개인화된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졌다. 콘텐츠는 사용자 여정에 맞게 최적화되고, 브랜드 내 전문가들의 권위를 강조해야 한다.
7. 로컬 마케팅의 기본으로 돌아가기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사용자 리뷰, 로컬 콘텐츠 등을 활용해 가시성, 참여도, 평판, 전환율에 중점을 둔 포괄적인 로컬 전략이 필요하다.
8. 페이드 마케팅과 오가닉 전략 통합
AI 기반 PMax 캠페인 도입으로 페이드 마케팅은 더욱 발전했다. 페이드와 오가닉 전략의 공동 최적화가 필수이며, 캠페인 성과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9. 참여도 시그널 강화
AI 모델은 사용자 참여도를 기반으로 학습한다. 평균 세션 시간, 클릭률(CTR) 등을 활용해 콘텐츠의 효과를 분석하고 타겟 오디언스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10. 개인화된 경험 제공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자 여정을 개인화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11. LLM 활용
가트너는 2026년까지 오가닉 검색 트래픽이 25%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다. LLM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활용해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브랜드가 언급되도록 해야 한다.
12. AI 에이전트의 활용
AI 에이전트는 콘텐츠 제작, 데이터 분석, 고객 응대 등에서 마케팅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적절한 데이터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13. 시각적 지표와 새로운 측정 기준
시각적 순위, 픽셀 깊이, 첫 번째 접기 깊이 등 새로운 지표를 도입해 SERP 포화 상태를 측정해야 한다. 코옵티마이제이션과 SERP 포화도가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원본 출처 : https://searchengineland.com/digital-marketing-trends-2025-449297
2025년은 AI 기술과 개인화된 마케팅 채널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해다. 브랜드는 민첩성을 유지하며 변화에 개방적으로 대응해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Marketing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PPG와 서울시가 선정한 2025년의 색 : 퍼플 바질? 그린 오로라? 재대로 알아보기 ! (0) | 2025.01.09 |
---|---|
팬톤 2025년 올해의 컬러 공개! 따뜻하고 깊이있는 브라운톤 Mocha Mousse (PANTONE 17-1230) (0) | 2025.01.08 |
메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AI 생성 캐릭터 공식 철수? [데일리 마케팅 뉴스] (0) | 2025.01.07 |
네이버페이, 위챗페이 QR결제까지 제공…중국 전역에서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0) | 2025.01.07 |
네이버 모두(modoo!), 2025년 6월 26일 서비스 종료…사업자 지원 체계 재편 [데일리 마케팅 뉴스] (0) | 2025.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