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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플리튜드(Amplitude)란? 가장 기본인 로그[Log]의 의미_마티니 그로스 캠프 Lv.1 Review

by a_mine 2024. 4. 8.

마티니 그로스캠프 1기

 

마티니와 그로스캠프에 대한 소개도 했으니

 

마티니 그로스 캠프(Martinee Growth Camp) 1기 소개

마티니의 그로스 캠프에 참여하게 되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리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Mobile View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PC나 태블릿으로 보는 것들 권장드립니다) 우선 마

marketking.tistory.com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티니 그로스캠프는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한 마케팅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앰플리튜드(Ampliutude)를 활용한 교육 입니다.

 

앰플리튜드는 GA4와 마찬가지

전환기여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기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트리뷰션 툴이죠

 

과정은 두 가지의 역할로 설명합니다

✅ Product Analytics

"제품 분석 플랫폼으로 제품의 문제를 찾으며,

개선 사항을 테스트 하기 위해 실험하고, 유저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 Marketing Analytics

"사용자의 페르소나가 광고 채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분석할 때 사용자가 어떻게 획득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주로 고객의 구매여정을

Flow ChartFunnel model을 활용하여 알아보는데

 

예를 들어 간단하게 아래의 단계로

비즈니스에 대한 고객 여정이 이어진다고 가정해보면

[방문 - 회원가입 - 상담신청 - 상담문의 - 결제완료]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고 각 단계에 행동들을 'Event'

이런 'Event'의 흐름을 'Event Stream'이라고 한다.

 

'Event Stream' 중 두 가지 구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이탈이 가장 구간 / 다음 단계로 가장 많이 전환시키는 구간

 

GA4를 사용하도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앰플리튜드는 '크로스 디바이스 여정'

리텐션, LTV, 코호트, 첫 및 반복 구매 등 심층적 분석

더 강하다고 한다.

 

또 하나의 이점 'Data 접근성 강화'

어떤 팀의 누구나 동일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이 특징을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해보면 생각보다 중요하다.)

 

 

 

데이터 분석의 가장 기초단위? 👉 로그 Log

로그의 3요소
- 유저의 액션 : Event
- 액션의 속성 : Event Property / 유저의 속성 : User Property

쉽게 말하면 유저가 행동한 데이터는 Event (GA4와 동일한 개념)
이 때 Event Property와 User Property가 함께 수집된다. (GA4에서는 이벤트 파라미터의 역할인듯 하다.)
이러한 솔루션을 'Event based Solution(행동 기반 솔루션)' 이라고 한다
앰플리튜드 유저, 이벤트의 각 속성(property)
로그 3요소 예시
플로우를 보면 알듯 유저가 첫 구매를 발생시키는 구조를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데이터 분석의 가장 기초단위? 👉 로그 Log : 로그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한다

✅ 누가 / 어디서 유입되어 / 무엇을 / 언제 / 왜 / 클릭했는지
👉 수집할 로그들을 설계한다 (주요 이벤트 10개 내외, 기타 데이터 수백개)

그러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좋은가?
👉 그것을 설계하는 것을 [로그 or 데이터 수집 or 택소노미] 설계라고 한다

 

산업군별 이벤트 택소노미 구조를

설계하는 가이드도 있었다.

 

 

Critical Path : 가장 중요한 전환과 관련된 User의 경로

이벤트 스트림(Evnet Stream)을 파악하여

User Path를 통한 Critical Path 설계가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