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쿠키리스 계획 전면 철회
👉 구글, 써드 파티 데이터 쿠키 제공 중단 철회
오랫동안 마케팅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구글(Google)의 쿠키리스 계획이 전면 백지화됐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구글은 계획 중이던 써드 파티 데이터(Third-Party data) 쿠키 제공 중단을 철회하고 이전처럼 해당 데이터를 계속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 쿠키리스 계획의 변화 배경
구글은 2020년, 2022년까지 쿠키 제공을 중단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마케팅 업체들은 대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해왔다. 그러나 2021년 구글은 광고 업계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쿠키리스 적용 기간을 유예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퍼스트 파티 데이터(First-Party data)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은 여전히 쿠키리스 이후 광고 타기팅에 명확한 돌파구를 찾지 못한 상황이었다.
👉 업계의 반대와 구글의 결정
구글이 쿠키리스 결정을 철회한 것은 업계의 지속적인 반대 목소리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구글은 쿠키리스 백지화를 발표하며 “쿠키리스라는 변화가 온라인 광고 시장 전체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 새로운 방안 모색
구글은 현재 규제기관과 함께 쿠키리스를 대체할 새로운 방안을 논의 중이다. 구글 관계자는 “크롬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정보에 근거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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