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Date().getTime(),event:'gtm.js'});var f=d.getElementsByTagName(s)[0], j=d.createElement(s),dl=l!='dataLayer'?'&l='+l:'';j.async=true;j.src= 'https://www.googletagmanager.com/gtm.js?id='+i+dl;f.parentNode.insertBefore(j,f); })(window,document,'script','dataLayer','GTM-5ZMD4VM'); 구글태그관리자를 통한 이벤트 추적(+구글 애널리틱스)
본문 바로가기
Tracking Tool/Google tamanager

구글태그관리자를 통한 이벤트 추적(+구글 애널리틱스)

by a_mine 2020. 8. 7.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이벤트 목표셋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목표는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목표중 하나라 할 수 있죠!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로 수집할 경우 사이트의 각 요소마다 함수를 삽입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개발자정도의 코딩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구글태그관리자를 이용하여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1. 태그관리자 계정 추가

2. 태그관리자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심기

3. 태그관리자 태그, 트리거, 변수 설정 (애널리틱스 계정의 추적 아이디 설정)

4.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목표세팅 (태그관리자의 태그수정과 동일하게 설정)

5. 애널리틱스로 추적 확인하기

 

 

마켓킹 메인페이지에 '바로가기' 클릭 이벤트 추적을 실습해보겠습니다.

 

 

'바로가기' 클릭이벤트

1. 태그관리자 계정 추가

 

이벤트 추적을 위한 계정 만들기

 

2. 태그관리자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심기

태그관리자에서 발급받은 코드
코드를 티스토리 스킨편집>html편집에서 head 에 넣어줍니다

 

 

 

 

3. 태그관리자 태그, 트리거, 변수 설정 (애널리틱스 계정의 추적 아이디 설정)

 

  2까지 하고 나서 태그관리자의 컨테이너 > 태그로 들어가서 

 

태구구성 방법

앗 여기서 구글애널리틱스 설정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태그관리자와 애널리틱스를 연결시켜주는 요소인데요

 

다시 애널리틱스> 설정> 속성> 추적정보> 추적코드에 들어가서 추적id를 복사해서 설정부분의 새변수로 추적코드를

 

넣어주면 된답니다~!

 

애널리틱스에서의 추적코드 복사

 

태그매니저의 새변수로 추적아이디 넣어주기

태그구성을 마치면 밑에 트리거를 설정해 줘야겠죠?

 

트리거태그가 언제 실행되는지에 대하여 설정해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희는 바로가기 클릭 이벤트니 트리거 구성으로는 : 클릭

 

충족하는 조건으로는 밑에 티스토리의 검사요소를 통하여 바로가기 버튼 코드인

 

class: btn  , text:바로가기를 

 

통하여 태그매니저의 트리거 구성에 사진처럼 작성합니다.

 

 

바로가기 버튼 코드 구성 class: btn, text::바로가기
클릭요소의 코드와 같음으로 넣어주기

 

여기까지 저희가 설정한것들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누군가가 마켓킹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와서 메인페이지의 바로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클릭 이벤트) 

 

구글태그관리자에서 그 행동을 캐치하고 애널리틱스로 쏴주는 일련의 과정을 설정한 것 입니다.

 

 

그러므로 이 행동이 애널리틱스에서 잘 추적되는지 알아봐야겠죠~!??

 

태그를 제출하기전에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고 다시 마켓킹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Tags Not Fired 라고 아직은 바로가기 버튼클릭이 발생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ags Not Fired 라고 아직은 바로가기 버튼클릭이 발생하지 않음

 

그럼 이제 한번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바로가기를 누르니 Tags Fired으로 올라간게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이제 애널리틱스에 잘 보고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애널리택스로 이벤트목표를 설정해야겠죠?

 

여기서 목표 세부정보는 위의 저희가 태그관리자에서의 태그구성에서의 카테고리>액션>라벨>값을 똑같이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4.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목표세팅 (태그관리자의 태그수정과 동일하게 설정)

 

앞의 태그관리자에서 구성했던 부분과 동일하게 설정해줍니다.

보고서> 실시간> 이벤트 에 들어가시면  바로가기버튼 이벤트가 발생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애널리틱스로 추적 확인하기

 

 

이상으로 태그관리자를 통하여 이벤트 추적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