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Date().getTime(),event:'gtm.js'});var f=d.getElementsByTagName(s)[0], j=d.createElement(s),dl=l!='dataLayer'?'&l='+l:'';j.async=true;j.src= 'https://www.googletagmanager.com/gtm.js?id='+i+dl;f.parentNode.insertBefore(j,f); })(window,document,'script','dataLayer','GTM-5ZMD4VM'); [마케터 필수 엑셀] 엑셀(Excel)로 광고 소재명 분류하기_INSUMBER함수와 SEARCH함수 데이터 전처리
본문 바로가기
office tool/Ms office Excel

[마케터 필수 엑셀] 엑셀(Excel)로 광고 소재명 분류하기_INSUMBER함수와 SEARCH함수 데이터 전처리

by BAESY 2024. 6. 5.

안녕하세요. 마케터 B입니다.
오늘은 마케터의 첫번째 무기인 엑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많은 RAW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데이터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치만 우리에게 주어지는 RAW데이터는 상당히 복잡하게 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오래 운영된 계정, 소재명 작성 규칙이 여러번 바뀐 계정의 경우 소재명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한 함수를 통해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요즘 VLOOKUP만큼 많이 쓰는 것 같네요.
 
IF, INSUMBER, SEARCH함수를 사용합니다. 

중구난방인 소재


소재명을 잘 봐주세요.
어라? 텍스트 나누기로 _쓰면 되는 거 아닌가?
아닙니다.
텍스트 나누기를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대참사가 나버린 텍스트나누기

이런 대참사가 나버렸군요...

 
 
이럴 때 필요한 게 저 세개의 함수입니다.
 
IF는 참, 거짓을 판별합니다. 참일때, 거짓일 떄 원하는 값을 반환하도록 할 수 있죠.
INSUMBER는 주어진 값이 숫자인지 파악하는 함수입니다. 숫자라면 TRUE를 아니라면 FALSE를 반환하게 됩니다.
SEARCH 함수는 주어진 값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합니다. 주어진 값이 있다면 1을 아니면 오류값을 반환하죠.
 
그렇다면
1. SEARCH로 값을 찾아서 1이 출력되게 하고,
2. INSUMBER 함수가 SEARCH함수의 결과값이 숫자(1)인지 를 파악하고
3. IF함수식의 결과가 참(1)이 반환될 때의 값을 지정해준다면?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MO_톡비즈보드-스마트광고_카카오통.통합컨텐츠신규_주말_텍스트-연장_익스펜더블_비즈

우리는 여기서, 스마트광고가 이 소재명 내에 있으면 스마트광고를 반환하려고 합니다.
 
=IF(
       ISNUMBER(
                             SEARCH("스마트광고",$F2)
       ),"스마트광고",
"")
 
1. F2에 '스마트광고'가 있으면 1을 반환해줘.
2. INSUMBER로 SEARCH값이 숫자인지 아닌지 참/거짓을 판별해줘.
3. IF값이 참이라면 '스마트광고'를 반환해줘.
 
이런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광고, 관심사, 리타겟팅을 나누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IF의 복수버젼인 IFS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IFS(
        ISNUMBER(SEARCH("스마트광고",$F2)),"스마트광고",
        ISNUMBER(SEARCH("운동",$F2)),"관심사_운동",
        ISNUMBER(SEARCH("카카오통",$F2)),"카카오톡",
        ISNUMBER(SEARCH("돈",$F2)),"관심사_돈",
        ISNUMBER(SEARCH("리타겟팅-바디프로필",$F2)),"리타겟팅_바디프로필",
        TRUE, "")
 
이 함수를 사용한다면, 카카오통도, 악랄한 -도 두렵지 않겠죠.
 

완료
전처리 완료

 
함수가 길어져도 문제없습니다. 단락만 나누면 금방이에요.
 
이제 데이터 전처리 두려워하지마세요.
 
여기까지 마케터 B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