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 고객센터 검색 AI로 검색하고 요약도 해준다? [데일리 마케팅 뉴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센터 AI 검색 및 요약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이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은 중고거래, 동네생활, 모임, 구인구직 등 당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관련된 궁금증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 AI 기반 고객센터 검색 기능 도입
당근은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과 함께 이용자의 문의 사항도 다양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AI 기술을 활용한 자동 응답 기능을 도입했다. 당근 앱 내 ‘나의 당근 > 고객지원 >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검색창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AI가 가이드라인 및 정책 내용을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답변을 안내한다.
특히, 자주 묻는 질문(FAQ)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 제공을 통해, 기존처럼 문의 접수 후 답변을 기다릴 필요 없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관련 가이드라인 링크와 추가 검색 결과도 함께 제공해, 한 번의 검색으로 필요한 정보를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당근의 고객 응대 시스템 강화
당근은 지난해 11월 누적 가입자 수 4천만 명을 돌파하며 국민 앱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고객센터 문의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당근은 자회사 ‘당근서비스’를 통해 CS(Customer Service)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당근서비스는 모듈화된 대응 프로세스와 AI 기반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더욱 빠르고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 구축
당근은 이용자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거래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중고거래, 동네생활, 알바, 당근비즈니스 등 서비스별 가이드라인을 통합한 공통 운영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에서는 **‘존중’, ‘신뢰’, ‘프라이버시’, ‘안전’, ‘커뮤니티’**를 핵심 가치로 삼아 건전한 이용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사기 예방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도 강화했다. 상품권 등 비대면 거래 위험이 높은 물품의 경우 거래 채팅창에서 필수적인 주의사항을 안내하며, 중고거래가 불가한 물품 키워드가 포함된 게시글을 올리려 할 경우, 사전 경고 메시지를 띄우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이용자 편의성 향상 위한 지속적인 노력
당근 관계자는 “당근은 지역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이용자들이 보다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라며, “이번 AI 기반 고객센터 기능 도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I 기술을 활용한 자동 응답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 응대 속도를 높이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는 당근의 변화가 앞으로 이용자 경험을 어떻게 개선할지 주목된다.